

2D Aseprite Importer

애니메이션 리소스를 프로젝트 규칙에 맞게 제작하시는 데 지치셨나요?
유니티에서 공식으로 지원하는 2D Aseprite Importer를 사용하면 리소스 제작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 [준비물]
– 에이스프라이트
– 유니티
– 2D Aseprite Importer
👉 [튜토리얼 순서]
① 작동구조 설명 > ② 2D Aseprite Importer 설치 > ③ 공식사이트
① 2D Aseprite Importer 작동 구조 설명
2D Aseprite Importer를 설치하고 에이스프라이트 파일을 유니티 프로젝트에 넣으면
에이스프라이트 파일이 프리팹 형태로 변합니다.

2D Aseprite Importer 설치전, 에이스프라이트 파일 아이콘 표시.

2D Aseprite Importer 설치 후, 프리팹형태로 변함.

프리팹 안에는 아래와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스프라이트 아틀라스
2. 애니메이션 파일
3. 애니메이터
4. 스프라이트
프리팹 안에 4가지 항목은 모두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이스프라이트 파일에 태그를 만들면 애니메이션 파일이 생성됩니다.

애니메이션 파일은 에이스프라이트에서 작업했던 내용과 동일하게 만들어집니다.

에이스프라이트에 프레임 지속 시간을 수정하면 유니티 애니메이션에 반영됩니다.

Add Event도 에이스프라이트에서 할 수 있습니다.
추가하고 싶은 Cel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고 “Cel Properties”를 클릭합니다.
Opacity 오른쪽에 “User Data” 버튼을 클릭하고
하단에 event: 이벤트명 을 입력하고 x 버튼을 누른 후 저장하고 유니티를 클릭하면
원하는 키프레임에 Event가 추가됩니다.

Add Event와 관련된 기능은 유니티 버전별로 사용할 수 있는 범위가 다릅니다.

유니티 6.1 버전에서는 event: 이벤트명, 값 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event 값은 정수형, 실수형, 문자형 3가지 타입이 있습니다.
– 정수형: event: 이벤트명, 123 (정수 입력)
– 실수형: event: 이벤트명, 1.234 (실수 입력)
– 문자형: event: 이벤트명, “Hello” (문자 입력, “” 따음표를 넣어야합니다.)

유니티 6.0 이하 버전부터는 event: 이벤트명 까지만, 입력가능합니다.

애니메이션 이벤트에 Object 항목은 애니메이션을 복사, 붙여 넣기 해서 직접 넣으시거나, 자동화 코드를 따로 작성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유니티 애니메이터를 사용하지 않고 애니메이터를 따로 개조해서 사용하는 프로젝트라면 애니메이션 파일만 복사, 붙여 넣기해서 자기 프로젝트에 맞게 자동화해서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기능들만 먼저 설명해 드립니다. (나머지 기능들은 공식문서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❶ 임포트 모드를 선택합니다. Animated Sprite 모드일때 애니메이션이 생성됩니다.
❷ 이미지 스프라이트와 동일하게 Pixel Per Unit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❸ 레이어 임포트 모드를 선택합니다. Merge Frame으로 선택해야 모든 레이어가 병합된 1장에 이미지가 나옵니다.
❹ Pivot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커스텀도 가능합니다.
❺ 애니메이션 파일을 선택해서 복사, 붙여넣기를 할 수 있지만, 이 버튼을 사용하여 전체 애니메이션을 원하는 폴더에 내보낼 수 있습니다.
❻ 필터 모드를 point로 해야 선명한 도트이미지를 얻을 수 있습니다.
❼ 이미지 스프라이트와 동일하게 플랫폼별 사이즈와 포맷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❽ 에이스프라이트 파일 정보를 미리볼 수 있습니다.
② 2D Aseprite Importer 설치

유니티 상단에 Window/Pakage Management/Package Manager를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하고, install package by name을 클릭하고

com.unity.2d.aseprite 입력하고 install 버튼을 누르면 유니티 버전에 맞게 2D Aseprite Importer를 설치합니다.
③ 공식사이트
공식사이트에서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마치며
2D Aseprite Importer를 사용하면 아티스트가 유니티 애니메이션 에디터를 직접 만지면서 타이밍을 잴 필요 없이
에이스프라이트에서 만든 결과물을 그대로 유니티에 리소스형태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가 리소스를 만드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이고, 더 창의적인 작업에 집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 포스팅이 개발하는 프로젝트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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